[책] 마법의 돈 굴리기: 복리의 마법으로 미래 설계를 하는 자산배분 스노우볼 투자법

[책] 마법의 돈 굴리기 - 김성일

 

"마법의 돈 굴리기"는 투자는 왜 해야 하는지부터 실제 투자 전략까지 완결적인 내용이 담긴 책이다. 단순한 투자 방법만 설명해 놓은 것도 아니고 "투자를 하세요" 강요만 하는 책도 아니다. 왜 투자해야 하는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그 "왜"에 맞는 투자 방법을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내가 하고 있는 투자도 자산배분이다. 이 책은 재무관리의 토대가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목차

1장. 우리는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2장. 그들은 왜 투자에 실패하는가?
3장. 자산배분이 답이다!
4장. 자산 배분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5장. 언제 사고팔고 어디에 투자해야 하나?
6장. 이젠 나도 자산배분 투자자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돈의 가치 하락

인플레이션 = 물가 상승률 = 돈의 가치 하락으로 볼 수 있다.

물가가 상승하는 만큼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게 된다. 때문에 "화폐"(현금)가 아닌 "실물"(자산)으로 보유해야 한다. 이 행위가 투자다. 단순히 은행에 예금하는 것 만으로는 화폐가치 하락에 대응하기 힘들다. 즉 물가상승률보다 최소한 같은 상승률, 투자를 통한 물가상승률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얻어야 자산을 지킬 수 있다.

자산을 지킨다는 것은 현금을 움켜쥐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물가상승 혹은 하락에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자산배분을 해야하는 이유: 변동성을 줄여야 한다.

아래 표는 동일하게 10%의 변동성을 지니고 있으며 위아래로(+/-)를 변동성으로 반복할 때 10년 후 수익률을 나타낸다.

A: +10% / 0%, B: +20% / -10%, C: +35% / -25%, D: +60% / -50%

10년 후 가장 높은 자산은 변동성이 적었던 자산이다. 그리고 D 60%가 오르고 50%가 하락하는 것을 반복하면 오히려 원금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난다. 즉 변동성을 줄여야 하고 책에서는 이 방법으로 자산배분을 제시한다.

 

책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자산배분 투자 방법

"단순히 이렇게 하세요"가 아닌 어떤 종목을 사는 것이 좋은지 어떤 비중으로 사야 하는지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그저 읽고 마는 책이 아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적어 놓아 좋았다.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

개인적으로 초보자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투자를 시작한다고 할 때 대단한 수익률은 올릴 수 없지만 자산을 지켜내고 성장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내용들이 잘 담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장기 투자로 안적정인 재정을 운용하기 위한 좋은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 미래를 위한 투자에 실용적인 조언들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엄청난 수익으로 워렌버핏을 꿈꾸는 사람이 아니고 그저 물가가 오르는 만큼 안정적이고 꾸준한 자산 증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투자를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