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신용상담사 자격증 취득 후기, 어차피 빚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인데 공부한다고 나쁠 게 있나

[자격증] 신용상담사 취득 후기

신용상담사는 뭐 하는 사람인가?

코로나 위기를 겪으면서, 부동산 폭등과 주식의 폭등, 코인 등 자산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와 함께 경제에 대한 관심은 물론 개인의 투자와 동시에 부채 역시 증가하였다. 가뜩이나 높은 가계부채 비율을 자랑하는 우리나라는 신용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필요가 아주 높아졌다. 신용상담사는 개인의 재정 건전성을 위한 전문 상담사로 개인의 신용문제 발생 예방, 신용문제 진단, 재무관리 및 채무조정 등을 주 업무로 한다.

 

처음 자격증을 준비한 이유

개인적으로 코로나 이전 부터 투자를 이미 하고 있었고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다만 투자를 하면서 느낀 건 어떤 전략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는 가진 돈을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알아보던 중 신용상담사이지만 주 내용 중에 재무설계에 대한 공부가 가능한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도전했다.

 

간단하게 소개하는 신용상담사 자격증 시험

시험 주관기관: 금융위원회 산하 신용회복위원회
시험 주기: 연 1회
응시 자격: 만 19세 이상
시험 과목: 신용상담의 이해, 신용상담을 위한 재무관리, 신용상담 관련 법규, 다양한 채무자 구제 제도

 

실제 시험 준비 방법

신용상담사 시험은 다행히 기본서의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준비만 잘 한다면 돈이 한 푼도 필요 없는 시험이다. 물론 나도 불안해서 수험서 하나는 구매하고 공부했지만 솔직히 도움 되었던 부분은 많지 않다.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이론뿐이기에 시험에 대한 낯설음?이 문제일 뿐 실제로 정리되어 있는 내용도 그다지 깔끔하지 않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스스로 정리한 내용을 가지고 공부를 했다.

문제집은 문제 푸는데만 집중했고 실제 시험에서도 과연 비슷한 문제가 있었나 싶다. 차라리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에서 적중률이 높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제공되는 이론서를 위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이론서는 총 3회독을 했다. 처음에는 이해하는 것에 집중해서 전체를 한번 훑는다는 느낌으로 보았다. 대단히 어려운 내용이거나 계산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에 차분히 읽어가면 그다지 어려운 내용은 없었다. 그리고 2 회독 때는 이론 내용 중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부분들을 개인적으로 정리하면서 보았다. 실제로 시간도 오래 걸렸고 4과목 모두 보는데 한 달 이상 걸렸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도 한 번 정리를 잘해놓으면 더 이상 긴 내용을 다 볼 필요 없이 중요한 내용만 보면 되기에 도움이 많이 된다. 다행히 한 번에 합격했지만 혹여 떨어지더라도 정리해 놓은 것이 있으니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었다.

 

마지막 3회독은 문제를 풀고 틀린 부분을 찾아보았다. 정리한 내용들 중에도 앞 뒤 맥락이나 더 깊은 이해를 위해 찾아보기도 했다. 사실 회독이라기엔 부족한 수준으로 그냥 찾아보았다 수준으로 보았다.

 

실제 시험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시험이 5지선다 100문제에 100분이다. 즉 글을 읽는 데만도 시간이 꽤 걸렸다. 지문이 문장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확실한 정답을 찾았다면 넘기는 의연함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조기 퇴실이 있음에도 미리 나가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20명 중에 2-3명 정도였던 것 같다. 그리고 시험이 끝난 후 마킹을 다 하지 못하고 OMR 카드를 빼앗긴 사람도 한 분 계셨다. 그만큼 문제를 풀 때 속도도 신경 써야 하는 시험이다.

문제 자체도 꽤 까다로웠다고 생각한다. 이론에 나온 내용에서 아주 일부만 바꿔서 문제를 낸 경우가 많았다. 결국 정확히 외우지 않으면 틀리는 경우가 많았다. 문제를 풀 때도 애매하게 아는 보기를 고민하기 보다는 확실히 맞은 것과 틀린 것을 답으로 하고 넘어간 문제들이 성적이 좋았다.

개인적으로는 이해해서 맞히는 문제보다는 법규 부분이 햇갈리고 실제로 성적도 좋지 못했다. 다만 과목은 개개인에 따라 더 쉽고 어렵다고 생각하기에 전략적으로 잘하는 과목에서는 70~80점 어려운 과목에서는 50~60점을 노려 합격하는 방법이 가장 나아 보인다.

솔직히 생각보다 어려웠지만 다행히 합격은 되었다. 시대에 필요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는 시험이라 생각하고 실제로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다고 생각한다. 신용회복위원회가 제공하는 기본서를 잘 외워간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