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미국주식이 답이다 - 이항영, 이승원, 장우석
"미국주식이 답이다" 책은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한 입문서로, 초보 투자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미국 주식 시장의 역사, 특징, 투자 방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실제 투자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특히, ETF 투자, 기업 분석, 경제 지표 활용 등 실용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춰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PART 1. 주식 투자, 왜 미국주식이 답인가
- 변화에 대응하는 가장 강력한 시장
미국주식 투자, 왜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까? / 단 한 주라도 매수해야 하는 이유 / 코로나 19 이후, 세계의 변화를 선도할 시장 / 글로벌 투자의 대안, ETF란 무엇인가 / 가장 빠르게 변화의 흐름을 타는 투자 방법
PART 2. 세상에서 가장 쉬운 미국주식 시작하기
- 영어 한 마디 몰라도 문제 없다!
미국주식, 이것만은 알고 하자 / 생초보도 쉽게 이해하는 매매의 기본팁 / 미국의 업종 구분과 대표종목은? / 이 두 가지만 알아도 투자의 반은 성공한다 / 대가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자 / 알고 보면 간단한 해외주식의 세금 문제 / 해외주식 계좌 만들기, 어렵지 않다! / 해외주식,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 / 미국주식 투자 초보에게 전하는 조언 / 꼬박꼬박 들어오는 배당수익 얻는 법 / 매주 배당금이 들어오는 포트폴리오 /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지표
PART 3. 생초보도 존 버는 글로벌 유망 종목
- 지금 주목해야 할 직접 투자 종목 & ETF
마이크로소프트/넷플릭스/비자/블랙록/AMD/인튜이티브 서지컬/넥스테라 에너지/페이팔/쇼피파이/크록스/텔러스/아메리칸 타워 리츠
잘나가는 인터넷 기업은 다 모았다 / 비싼 초대형주 110여 개를 한 번에 담는 방법 / 사물인터넷 시대 5G 네트워크에 투자하는 법 / 레이 달리오의 투자법을 ETF로 만난다 / 초보 투자자에게 추천하는 안전한 포트폴리오 / 언택트 시대에 각광받는 e커머스의 집합체 / 점점 더 영향력이 확대되는 '착한 투자'
PART 4. ETF 투자 가이드 & 주요 테마별 ETF
- 전 세계 ETF를 한 권에! ETF 백과사전
ETF 투자 가이드 / 미국 지수 관련 ETF / 이머징마켓 & 프론티어마켓 ETF / 국가별 ETF / 상품별 ETF / 통화 ETF / 섹터별(미국 내) ETF / 섹터별(글로벌) ETF / 채권(미국 내) ETF / 채권(미국 외) ETF / 멀티에셋 ETF / 배당 관련 ETF / 기타 ETF
실제 종목과 ETF를 추천하는 책
사실 어떤 주식에 대한 주천이나 전망에 대한 내용을 책에 담는 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이 책은 다양한 종목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물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고 무조건적인 추천이 아닌 정보전달 형식으로 책이 작성되었지만 종목을 거론하고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기억하고 싶은 내용들
미국 주식 투자를 지금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세계적인 기업인 애플, 구글, 아마존 등이 상장되어 있다.
다양한 ETF투자가 가능하다.
글로벌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한국보다 2배 이상 높은 기관투자자들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달러라는 안전자산을 확보할 수 있다.(한국시장에 대한 헤지 역할이 가능하다.)
미국시장과 한국시장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시장은 꾸준한 이익을 보여준다. 또한 변동성도 작은 시장이다. 선진 시장이며, 한국시장에 비해 리스크카 낮은 시장이다.
"미국이 여전히 제일 이상적인 투자대상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기술지향적인 경제를 가지고 있다. 결국은 미국이 전 세계를 압도할 것이다. 주식 투자란 어느 나라 경제가 강한지에 대한 배팅일 뿐이다." - 존 보글
종목의 변화는 혁신과 도태를 의미한다. 변화는 두렵지만 미국 시장은 그 변화로 인해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변화와 혁신이 미국시장의 상승의 원동력이 되어왔다. 위기 속에도 답은 있다.
개별 종목 투자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사람에겐 ETF(Exchange Traded Fund : 상장지수펀드) 상장지수 집합투자증권이라 할 수 있다. 특정 지수 및 특정 자산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되는 펀드로 거래소에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
미국 ETF 투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개별 종목의 선택에는 어려움이 있다. 엑티브 펀드에 대한 불만족과 불신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다. 성장 테마에 대한 투자자의 지식이 부족하다. 초보투자자에겐 최고의 투자 선택이다. 유망한 산업이나 테마에 관하여 검증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할 수 있다.
* etfdb.com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싶은 ETF의 티커를 입력 후 holdings를 검색하면 보유 종목이 확인 가능하다.
미국 주식 시작하기 - 이것만은 알고하자
매매는 증권사를 통해 가능하다.
외화증권의 매매관련 규정 : 외환거래규정 제 7-33조 4항일반투자가가 외화증권을 매매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투자중개업자를 통하여 외화증권의 매매를 위탁하여야 한다.
외화증권의 집중 예탁 : 증권업감독규정 제 5-78조 1항증권회사는 예탁원에 외화증권예탁자계좌를 개설하고 고객의 외화증권을 예탁원이 선임한 외국보관기관에 집중예탁하여야 한다.
매매 기본팁
상한가 제도가 없다.
동시호가(한국시장에서 장마감 10분전 단일가매매가 이루어지는 것)가 없다. 대신 프리마켓(정규 시장전 5시간 30분)과 애프터마켓(장 마감 후 4시간)이 있다. 국내에서는 프리마켓 개장 전 1시간만 거래가능하다.
개인 공매도가 허용된다.
주식을 나타내는 기호는 숫자가 아니라 심볼(티커)이다. 한국은 삼성전자의 코드번호는 005930이다. 애플의 티커는 AAPL이다.
실시간 시세에 대한 사용료가 있다.
단일 매수, 단일 매도호가만 제공한다.
미국달러로 거래해야 한다.
미국내의 업종 임의소비재, 필수소비재, 에너지, 금융, 금융 서비스, 헬스케어, 산업재, 원자재, 부동산, 기술, 유틸리티로 구분한다.
다우지수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로 3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규모가 큰 초우량기업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S&P 500은 지수신용평가 회사인 스탠다드앤푸어스가 집계하는 지수로 시가총액 방식으로 11개 섹터의 종목을 포함한다.
미국 주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실적이다. 매출과 주당순이익(EPS)을 시장 예상치와 비교하여 상회하면 비트 하회하면 미스 동일하면 인라인이라 표현한다. 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대비 예상보다 실적이 10% 이상 좋으면 서프라이즈, 반대면 쇼크라고 한다.
*finance.yahoo.com/calendar/earnings 사이트를 이용하면 실적이 확인 가능하다.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지표기업제고(BI): 제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가 보유하는 재고량을 달러량으로 측정한다.소비자물가지수(CPI): 소비자가 구입하는 소비재 및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물가 지수이다.생산자물가지수(PPI): 도매 상품가격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해외주식의 세금배당금 : 15.4% 원천징수
양도소득세 : 매년 5월 22%(기본공제액 250만원 제외)
초보적인 입장에서 미국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분명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하지만 그 이상의 무엇인가는 담고 있지 못하다. 주로 소개 측면이기 때문에 깊이감은 덜하고 이를 읽도 투자에 뛰어들기에는 리스크가 있다. 다만 그냥 대표 ETF를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꽤 유용한 책임에는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