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신용상담의 이해
Part.2 신용상담 방법론
CHAPTER 03 상담기초이론
상담의 의미
전문가를 통해 자신의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감정⋅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상담의 기본원리
상담의목적
-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거나 관리하고, 활용가능한 자원과 기회를 찾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돕는 것
- 고객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상담관계의 원칙
- 고객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화시키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 된다.
- 이상적인 상담관계에는 여섯가지 요소인 개방성, 현실적인 기대, 체계, 영향력, 다양성의 인정, 고객의 참여가 필요하다.
- 상담에서의사소통의결과물은상담사에게돌아오는고객의반응이다
- 상담사의 지속적인 피드백은 고객들의 책임감 있는 행동을 유도한다.
- 상담 관계는 도덕적 규범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상담사의 의무
- 상담사들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상담사 자신의 한계를 인식해야 한다
- 모든 사람들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상담사들은 자신의 능력 이상의 성취를 기대하게 해서는 안 된다.
상담과정
전략적 4단계를 통한 상담과정: 시작(라포 형성) - 탐색(감정과 생각의 표현 기회) - 이해(문제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대안 모색) - 실행(의사결정과 대안 실행)
확장된 발전단계를 거치는 상담관계
재무계획 모델: 자료수집-고객목표 형성-정보의 분석과 처리-전체적인 계획 제시-계획의 실행-계획의 모니터링
재무상담 모델: 관계형성-진단과 목표의 설정-대안의 설정-대안의 선택-대안의 실행-평가
상담전 준비 단계
고객평가 요인: 신체적 평가, 심리적 평가, 지적기능⋅발달수준의 평가, 정서적상태의 평가, 대인관계특성의 평가
상담단계
동기조성: 관심 기울이기, 경청, 경청의 확인(고개 끄덕임, 소리 내어 생각하기, 즉시성)
문제의 명료화(구조화): 고객이 호소하는 문제의 내용과 의미를 분명하게 밝히고 상담에서 다룰 문제의 내용을 명확히 해 나가는 과정(6하원칙 활용)
목표설정 및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상담목표란 상담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결과
*상담목표 설정과정을 성장지향적 욕구 탐색, 성취상태 예측, 상담목표 설정으로 나눔
*상담목표는 목표행동, 목표행동을 수행하는 상황조건, 성취 여부를 판단하는 수락기준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
- 목표행동: 상담을 수행한 결과로써 산출하고자 하는 표적행동
- 목표행동을 수행하는 상황조건: 설정된 목표행동을 행동으로 옮기는 상황적 여건
- 수락기준: 목표행동을 성취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는 준거
상담의 종결단계
상담종결시기의 결정
- 상담사와 고객이 합의해서 설정한 상담목표의 수락기준이 성취되었거나 이에 준하는 만족스런 성취수준에 도달한 경우
- 적응, 문제해결, 성장과 관련된 전반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경우
- 상담기간이나 시간이 사전에 약속이 되어 있다면 전체 상담기간의 70~80%가 소요된 시점에 종결개입
- 상담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상담을 지속해도 더 이상 상담효과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 고객(내담자)이 종결의사를 표현할 경우
- 고객이나 상담사의 질병, 사고 등 일신상의 사유로 상담을 지속할 수 없을 경우
- 상담사가 고객에 대한 분노, 피해의식 등을 표출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상담의 평가
고객의 긍정적인 변화를 강화하고 상담을 종결하거나 종결 이후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및 방법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상담의 전체과정을 회상하고 상담결 과를 측정하며 관련 요인을 분석하는 과정
신용상담 성공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방법
- 고객의 행동이 변화했는가를 확인
- 고객의 신용상태,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신용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상태 확인
- 고객의 신용문제가 어느 정도 완화되었는지 확인
상담의 기록
-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하며 사실과 사실에 대한 판단이나 해 석을 구분해서 사실 중심으로 기록
- 선택적으로 요약해서 단순하게 기록
- 고객이 호소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주요 반응을 중심으로 기록하고 실용성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