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신용상담의 이해
Part.2 신용상담 방법론
CHAPTER 04 신용상담기법
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
- 래포(친밀감 형성) 또는 치료적 관계
- 정서적 발산과 정화, 감정의 표출
- 이해와 통찰: 자기 자신과 문제 이해
- 긍정적 행동에 대한 강화
- 자기문제에 대한 둔감화
- 문제의 직면
상담의 일반적 기법
경청하기, 질문하기, 반영하기(경험에 대한 공감적 반응), 직면시키기, 해석하기(내담자의 사고/행동/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설명), 자기공개하기, 역할연습하기, 과제주기, 제안하기, 정보제공하기
신용상담의 실제
초보상담사를 위한 지침
상담과정에서 느끼는 불안감 인정과 대처, 적절한 수준의 자기개방, 완벽주의적인 사고 경계, 자신의 한계 인정, 고객의 침묵에 대한 여유로운 대처, 고객의 과도한 요구에 한계 설정, 비자발적인 고객을 적절히 준비, 성급한 성과 기대 경계, 상담사로서의 정체성 유지, 적절한 유머, 고객과 책임 분담 논의, 충고 자제
상담사의 신념과 태도
스스로 변화에 대한 확신, 윤리적 책임감, 고객에게 본보기,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상담사의 조력활동
- 고객 스스로 경험을 통해 느끼게 한다.
-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하는 상담이론을 개발한다.
- 상담 면접 기법을 숙지한다.
-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을 파악한다.
- 현재 진행되는 경험을 다룬다.
- 고객을 끊임없이 격려한다.
- 구체적인 상담목표를 정한다.
상담사가 준비해야할 의사소통방법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환경,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채널, 여과 + 피드백, 잡음
메시지: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개념을 부호화한 내용
여과: 수신자의 태도, 관심, 경향, 기대, 교육 및 신념과 가치 등
언저적 의사소통: 말하기, 듣기
말하기 방법: 고객 입장에서 말하기, 명령형 > 의뢰형/부탁형, 부정형 > 긍정형, 쿠션어 사용, 칭찬, 감사 표시
듣기 방법
SOFTEN: S(정면)O(개방)F(고객 쪽 향함)T(몰두)E(눈 마주침)N(고개 끄덕임)
SOLER: S(정면)O(개방)L(고객 쪽 기울임)E(눈 마주침)R(자연스러운 자세)
효과적 대화기법: I-Message
매체별 상담기법
전화 상담
사이버 상담
- 유형: 채팅상담, 게시판상담, 이메일상담, 데이터베이스 상담
- 신뢰관계 형성 어려움
- 익명성 보장으로 더 개방적이고 솔직한 상담 가능하나 무책임한 행동과 왜곡된 정보 제공 발생
-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 극복
- 상담내용 저장 및 보관, 정리에 유용하고 경제적
슈퍼비전
카두사의 슈퍼비전의 기능: 교육, 지지, 관리
발달이론에 근거한 슈퍼비전 발달모델
고객의 복지를 위한 감독 기능, 상담사의 성장을 향상, 현 단계에서 다음단뎨로 전환을 돕는 기능, 상담사 평가 기능
할러웨이의 슈퍼비전 체계전근 모델
상담사의 상담기술의 적용과 수행에 대해 조정과 평가, 교사-학생의 관계처럼 충고, 전문적 행동 본보기, 자문 기능, 공감적 주의/격려/건설적 직면 등 지지와 공유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