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 자료] 1과목 신용 상담의 이해: 신용상담과 윤리

1과목 신용상담의 이해

Part.3 신용상담과 윤리

CHAPTER 01 신용상담사의 직업윤리와 전망

신용상담사의 직업윤리

- 직무수행 중의 갈등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입장을 결 정하는 토대

- 상담의 기능 및 목적을 전문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행동의 기준을 마련해주고 사회윤리와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대를 따를 수 있는 토대

 

신용상담사의 윤리강령

- 신용상담사는 고객의 경제적 복지를 위하여 고객의 요구를 차별 없이 동등하게 대우 하며 부당한 요구를 해서는 안 된다.

- 직무수행 중 취득한 정보는 업무목적으로만 이용하고, 불법적으로 제3자에게 유출 하지 않으며 개인의 사생활 침해방지 및 정보보호 관련 법규정의 준수에 최선을 다한다.

- 신용상담사는 투명하게 직무를 수행하며, 지속적인 자기계발, 전문성확보 등 직업적 책무를 다하여야 한다.

 

신용상담사의 전망

신용거래가 늘어날수록 이미 발생한 신용문제와 앞으로 일어날 신용문제 발생을 줄이기 위한 예방적 차원의 신용상담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의 신용상담사

미국 NFCC: 신용상담기관, DMP: 채무관리프로그램, AFCPE: 재무상담⋅설계⋅교육학회 등
영국 CAB: 시민상담소
일본 JCCA: 일본크레디트카운슬링협회
캐나다 파산 신청 및 면책전 신용상담, 파산관재인
프랑스 과채무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