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 자료] 2과목 신용상담을 위한 재무관리: 금융채무 불이행, 개인신용의 평가, 신용카드

2과목 신용상담을 위한 재무관리

Part.2 신용에 대한 이해

CHAPTER 01 신용과 신용정보

금융채무불이행

금융채무불이행자(구. 신용불량자): 금융회사 등에서 지불능력이나 지불의사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얻지 못하여 신용제공을 받을 수 없는 상태, 개인이 대출금을 3 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신용카드대금이나 할부금융대금 5만원 이상을 3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등록

 

금융채무불이행자 문제의 원인

- 경제주체별 요인: 무분별한 대출을 감행 한 개인, 외형확대 전략을 추구한 금융회사(신용카드회사), 금융당국의 선재적인 감독 체제 구축 실패와 신속한 대응 부족

- 실물경제의 구조변화: 외환위기 이후 변화된 경제순환(장기 경기 하강국면), 고용구조 변화(비정규직 근로자 증가)

- 제도적 요인: 연체정보 중심의 부정적은 정보에 한정, 저소득/저신용자의 대출규제 강화

 

금융채무불이행 문제의 영향

빚 독촉 등에 의한 스트레스로 자살⋅범죄 충동, 대인기피 현상, 가정파탄(이혼, 자녀가출), 채용배제, 금융거래 제약

 

CHAPTER 02 개인신용의 평가

개인신용평가

개인신용평가: 개인의 신용도에 관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는 행위

*개인신용 평가요소: 상환이력, 부채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형태, 비금융

 

게인신용평점 관리

- 개인신용은 자기관리의 영역이다.

- 신용설계: 신용관리라는 목표를 위해 어떻게 신용을 이용하고 관리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

- 신용의 3가지 상태: 신용이 없는 상태, 좋은 신용 상태, 나쁜 신용 상태

*신용관리방법

- 신용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진다.

- 신용카드 사용을 현명하게 한다

- 체크카드 실적도 신용평가에 반영된다.

- 현금서비스도 대출임을 인식한다

- 나의 내출 상태를 수시로 체크한다

-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 통장은 정리한다

-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판단한다

- 성실한 납부 금액은 신용점수를 올려준다

-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